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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배우고 경험한 '온라인 수업의 모든 것'을 공유합니다_'보통의 하루' 9월호 이야기
20-09-21 17:35 152회 0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원격 화상 수업(Remote Video Classes)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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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확산 이후 많은 학교가 개학을 연기하고 온라인으로 원격 화상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교육 현장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된 것처럼, 복지관도 발 빠르게 성인 발달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대면 서비스가 제한되면서 새로운 방식의 만남이 필요했던 성인 발달장애인 낮 활동 프로그램 푸르메아카데미와 직업적응훈련이 대상이었습니다.

화상회의 플랫폼 (Zoom)’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가정과 복지관을 연결하고, 여러 명이 실시간으로 만나는 원격 화상 수업을 진행했습니다.

복지관 서비스를 온라인 수업으로 옮겨가는 과정에서 온·오프라인 서비스 연계와 발달장애인의 온라인 수업 접근성은 뜨거운 관심을 모았습니다.

이 두 가지에 관해 복지관과 장애인 당사자, 그리고 가족이 함께 이루어 간 과정을 함께 공유합니다.

인터뷰 정리, 사진 박민선 편집자

 

복지관 온라인 수업의 개념을 묻다

[직업적응훈련]

"복지관에서 해오던 훈련을 가정에서 비교적 느슨하게 하는 만큼 적극성이 낮아 온라인 수업을 계획했어요. 개별 직업훈련 목표에 따라​ 각자 가정에서 하는 훈련 활동의 내용과 성과를 온라인으로 공유하고, 훈련생들 간 소통을 이어갔어요. 온라인 수업은 여전히 우리가 함께하고 있다는 소속감과 동기부여를 위한 과정이었죠."

 

[푸르메아카데미]

"푸르메아카데미는 성인 발달장애인의 보통의 삶을 지원합니다. 지난 49일 전국 모든 초중고의 온라인 개학 시행과 나란히 푸르메아카데미도 준비를 마치고 410일 온라인 수업을 시작했죠. 온라인 수업을 통해 가정에서 할 수 있는 활동을 과제로 제시하고, 그 수행 여부를 공유하거나 실시간으로 함께 하면서 자연스럽게 서비스 공간을 복지관에서 가정으로 옮겼어요."

 

온라인 수업 운영 시스템을 묻다

[직업적응훈련]

"개별 직업훈련 목표에 따른 활동지로 가정 내 직업훈련을 하고, 주 1회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면서 그 과정을 점검하고 수행 여부를 공유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했어요

온라인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게 생각한 건 복지관이 아닌 가정에서도 가져야 할 훈련생들의 자발성과 지속적인 동기부여였어요. 훈련생들이 서로 소통하는 실시간 대화 기능을 활용하거나 가정 내 훈련 과정을 화면으로 공유하면서 그 부분을 강화해갔어요."

 

[푸르메아카데미]

"성인 발달장애인에게 자기주도는 중요한 의미를 가져요. 온라인 수업에서도 중점을 둔 것이 흥미에 따른 자발적 참여와 의사표현이에요. 그래서 평소 복지관에서 즐겁게 참여했던 내용을 가정에서 할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로 새롭게 구성하여 주 2회 온라인 수업을 진행했죠. 가정 내 생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 공유하기, 사전에 받은 활동 키트를 각자 자리에서 해보기, 가족과 함께 활동하고 그 결과 공유하기 등 자기주도적 참여를 기반으로 복지관과 당사자, 가족이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이었어요. 또한, 1회는 복지관 담당자와 일대일로 만나 가벼운 산책 등 외부 활동을 하고, 이것을 다시 온라인 수업 주제로 활용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과정을 연결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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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업 당사자 접근성을 묻다

[직업적응훈련]

"직장 다니는 보호자 도움 없이 훈련생 스스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해야 하는 만큼 철저한 준비 과정이 필요했어요. 먼저 부분적으로 대면 서비스가 가능했던 기간 동안 훈련생들에게 온라인 수업 방법과 주로 사용하는 기기의 (Zoom)’ 설치를 교육했죠.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없는 기종의 휴대폰을 사용하는 경우, 와이파이(Wi-Fi) 이용이 어렵거나 데이터 사용량에 제한이 있는 경우 등에 대해서는 복지관으로 와서 온라인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했어요."

 

[푸르메아카데미]

"가정 방문을 통해 (Zoom)’ 설치를 지원하고, 온라인 수업 시뮬레이션을 여러 차례 했어요. 복지관과 당사자, 보호자가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인 만큼 각자의 역할이 중요했죠. 특히, 온라인 수업에 함께하는 보호자는 (Zoom)’을 다루는 것부터 수업 준비, 가정 내 과제 수행을 돕는 보조 진행자이기도 했어요. 시각적 정보만으로는 집중하기 어렵기 때문에 활동 위주로 당사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돌봄에 지치지 않도록 보호자와 긴밀히 소통해갔어요."

 

온라인 수업의 발전 가능성을 묻다

[직업적응훈련]

"첫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고 진행하면서 다양한 간접경험이 이루어질 수 있는 온라인 환경을 보았고, 훈련생 한명 한명의 상황을 살피며 사람중심 실천의 한 부분을 경험했어요. 훈련생들도 온라인 수업과 더불어 평소 즐겨하는 카카오톡과 유튜브 등의 매체 활용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고요.

이번 온라인 수업처럼 위기 때마다 대응해가는 방식과 새로운 기술이 나타날 것이고, 발달장애인들도 새로운 방식을 배우고 경험하면서 세상을 살아갈 거예요."

 

[푸르메아카데미]

"발달장애인의 의미 있는 일상을 이루어간다는 점에서 가정은 중요한 공간이에요. 온라인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복지관과 가정이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당사자의 자기주도적 일상이 실제로 가정에서 훈련되면서 진정한 목적을 달성했죠. 온라인 수업은 앞으로도 당사자가 살아가는 공간과 환경을 지원하는 콘텐츠로 유용할 거예요."

 

* 온라인 수업을 진행한 자기주도지원부 정현진, 전미나 사회복지사와 직업지원부 최대성, 권민규 사회복지사의 인터뷰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보통의 하루' 9월호에서 다시 보기 : https://seoulcbid.or.kr/bbs/board.php?bo_table=0705&wr_id=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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