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복지관 뉴스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목록
오늘의 새소식이 내일은 기록이 됩니다.
복지관 뉴스
목록 답변
메타버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내일은? - 화상회의(줌)로 진행된 중간관리자회의에서 같이 생각해 보다
21-06-29 14:54 228회 0건

 

"지금 진행되는 줌 회의는 메타버스 4가지 유형 중 거울세계에 속하는 거죠."

화상회의 애플리케이션을 회의를 진행하고, 수업을 진행하는 모습 이제는 낯선 모습이 아닙니다. 참고로 매월 말에 진행되는 중간관리자회의도 줌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6월 24일(목) 오후 5시에 진행된 회의의 주제는 바로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란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와 우주 등의 현실 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niverse)'의 합성어로 현실과 혼합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기존 가상현실이라는 용어보다 진보된 개념으로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현실세계가 흡수된 형태라고도 봅니다. 펜데믹 시대를 보내면서 비대면 문화 확산과 온라인으로 접촉이 확대되면서 더욱 부각된 개념이죠.

지난 1/3분기 복지관 평가 중 화두 중 하나도 메타버스 였습니다. 앞으로의 서비스 모습, 현재 사회변화 흐름을 조망하는 가운데 '메타버스' 개념도 등장한 것입니다.

그 연장선에서 관장, 국장, 팀장 등 중간관리자들이 '메타버스'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기업과 정부의 움직임을 조망하는 그 가운데 장애인복지 적용 가능점,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의 서비스 모습을 예상하기 위한 공유의 자리를 열게 되었습니다.

이날 발표는 기획협력팀의 박재훈 파트장의 '메타버스와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어쩌면 내일', 고용지원팀의 김정훈 팀장 '메타버스와 장애인 고용'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박재훈 파트장은 메타버스의 개념과 메타버스 4가지 유형(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현실) 설명, 제페토의 사례, 기업과 정부의 메타버스 적용 움직임, ICT, 로봇, 스마트재활 등을 적용한 다른 장애인복지관의 사례, 현재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차원에서 접근해 볼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 서비스 예'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박재훈 파트장은 KBS 명견만리 김난도 교수 강의 말을 빌어 "언택트와 휴먼터치의 결합을 할 줄 아는 조직이나 기업이 살아남는다고 합니다. 휴먼서비스인 장애인복지관으로서 메타버스와 같은 언택트 서비스는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 다양성과 연결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라며 "대면 서비스와 비대면 서비스의 적절한 비율을 찾아가야 합니다."라며 발표를 마무리 하였습니다.

이어서 진행된 김정훈 팀장은 메타버스로 인한 변화 5대 이슈와 전망(게임을 넘어서 결제로, 메타버스 기기의 확대, 디지털 휴먼의 성장, 다양한 IP와 협력하는 메타버스, NFT와 결합하는 메타버스)를 설명하였습니다. 메타버스 개념의 재택근무를 하는 기업의 사례를 소개하면서 펜테믹 이후 관심이 커지고 있는 장애인고용 영역의 재택근무 모습과 고용지원팀의 현황과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관심을 모았습니다. 동시에 장애인 직업훈련과 고용 시장에서의 메타버스는 어떤 모습으로 펼치지게 될지 설명하였습니다.

이날 화상회의를 주관한 이서영 기획협력팀장은 소감에서

"메타버스 개념이 멀게 느껴졌고, 장애인복지관 서비스와 어떤 연관이 있을까 생각했는데 유형과 구현된 사례를 보면서 귀에 쏙 들어왔다. 우리가 지금 시도하고, 일상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온라인 서비스도 그 한 줄기이자 출발이라 생각했어요.", "복지관 차원에서 하나씩 적용해 간다면 더욱 즐겁고, 유익한 서비스 제공과 연결할 수 있겠다고 생각해요."라고 전하며 "복지관 서비스의 내일을 향해 열린 마음도 중요한 거 같아요."라며 소감을 밝혔습니다.

변화는 어쩌면 어렵고 시간이 걸리는 일일 테지요.

하지만 그 과정과 시간은 결국 복지관을 이용하는 장애인 당사자와 그 가족을 위한 서비스로 연결될 것을 믿습니다. 


목록 답변

Fixed headers - fullPage.js

검색어 찾기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클릭시 검색창이 열립니다)
x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용안내 02-440-5700 수중재활센터 02-440-5800
주소 0523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FAX 02-6919-2427
Copyright©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