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복지관 뉴스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목록
오늘의 새소식이 내일은 기록이 됩니다.

복지관 뉴스

목록 답변
오리엔테이션 그후 두달, 담당자가 전하는 디지털뉴트렌드온라인교육 시작 배경과 의미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개관 40주년]
22-06-12 22:33 101회 0건

 

개관 40주년을 맞이한 복지관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교육' 디지털뉴트렌드온라인교육'을 푸르메재단, MKYU와 진행합니다. 첫 오리엔테이션 열린지 두 달, 담당자가 직접 디지털뉴트렌드온라인교육의 시작과 배경을 소개합니다.

 

진행 : 양철원, 영상 : 박재훈 (이상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미래혁신부 디지털융합팀)

[내용]

안녕하세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디지털뉴트렌드 온라인 교육 담당자이자 디지털융합팀에서 일하는 양철원입니다. 4월 5일 오리엔테이션 이후 19명의 참가자가 단계적으로 교육을 수강하고 있는데요. 이 디지털뉴트렌드 온라인교육사업의 배경과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셔서 오늘은 배경과 내용, 기대효과에 대해 전하고자 합니다.

교육의 시작은 MKYU 김미경 대표님과 푸르메재단 백경학 상임이사님의 만남부터 출발하였습니다. 푸르메재단은 장애인이 보통의 삶을 누리도록 사회변화를 선도한다는 미션을 바탕으로 의료, 배분, 출판, 사회통합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재활과 자립을 돕는 비영리재단입니다. MKYU는 나와 여러분이 만들어가는 대학교라는 뜻으로 김미경 대표님과 다영역의 전문가들이 6만 여명 학생의 새로운 도전을 지원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입니다.

 

장애인재활과 자립을 대표하는 푸르메재단과 온라인 교육을 대표하는 MKYU, 이 두 기관이 김미경 대표님의 푸르메재단 나눔홍보대사 위촉을 시작으로 장애인 자립과 재활을 위해 함께 뜻을 모았습니다.

장애인의 자립은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 그리고 지원인에게도 중요합니다. 디지털대전환의 시대, 웹3.0이 이슈인 시대에 메타버스, AI, NFT, loT와 같은 디지털 트렌드를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이는 장애인 자립의 새로운 기회를 가져다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디지털포용사회를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최근 다양한 영역에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는 사례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문화예술영역에서의 디지털기술의 적용이 활발합니다. 대체불가능한토큰이라 불리는 NFT는 디지털 예술품에 대한 권리를 보호해줄 뿐만 아니라 작품의 판로를 다각화하고 이런 문화예술의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한 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장애인예술가가 디지털 사회에서 배제되지 않고 본인의 권리를 지킬 수 있도록 디지털리터러시 능력을 키울 수 있는 디지털 교육을 구상하였습니다. 이렇게 구상한 디지털 교육을 현실화하기 위해 MKYU와 푸르메재단 그리고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이 힘을 모았습니다.

장애인재활과 자립, 그리고 교육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교육사업에 대한 내용과 방법을 구체화하였고 마침내 장애인 자립지원 디지털뉴트렌드 온라인교육사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사업의 목적은 자립, 사회통합, 디지털전환이라는 세 가지 큰 목적을 지닙니다. 디지털아트에 접목할 수 있는 디지털트렌드 교육을 통한 장애인 당사자의 디지털 사회에서의 자립 가능성을 모색함과 동시에 디지털 기술과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장애 당사자와 가족이 디지털 사회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디지털 협력관계를 구축함에 있습니다.

MKYU와 푸르메재단 그리고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이 함께하는 장애인자립지원 디지털뉴트렌드 온라인 교육사업은 장애인 예술과 디지털아트에 관심이 많은 지체, 발달 장애인과 가족, 지원인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육 플랫폼 MKYU의 디지털뉴트렌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총 지원자 23명 중 19명이 함께합니다. 당사자 6명, 가족 12명, 지원인 1명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디지털 아트에 경험 있는 참가자에게는 본인의 예술 영역 확장을, 경험이 없으신 분들에게는 디지털 사회 속에서의 새로운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당사자에게는 지역사회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예술활동을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으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고, 가족에게는 당사자의 예술활동에 관한 디지털 영역 정보 습득 및 계획 수립과 더불어 장애인 자녀의 독립생활 준비, 사회통합 면에서는 장애인예술에 대한 사회인식개선과 더불어 디지털 예술 커뮤니티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다양한 협력관계가 조성되길 기대합니다. 디지털뉴트렌드온라인교육은 12월까지 진행됩니다.

교육을 준비, 진행하면서 NFT, 인공지능, 로봇과 같은 주제와 장애인복지 영역의 적용에 관한 정보를 수집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교육에 참여한 당사자와 가족들의 생각과 목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희 디지털융합팀은 이러한 과정을 기록하고 공유하여 당사자 중심의 또 다른 새로운 연결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고맙습니다.

 

 

 

 


목록 답변

Fixed headers - fullPage.js

검색어 찾기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클릭시 검색창이 열립니다)
x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용안내 02-440-5700 수중재활센터 02-440-5800
주소 0523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FAX 02-6919-2427
Copyright©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