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복지관 뉴스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목록
오늘의 새소식이 내일은 기록이 됩니다.

복지관 뉴스

목록 답변
(돌코리아 지원)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 지역포괄촉진부 인터뷰 "장애인 건강권을 향한 한 걸음 더"
22-07-05 13:50 124회 0건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지역포괄촉진부에서 진행하는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 목적, 의미, 과정 그리고 함께하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사회사업팀의 인터뷰를 담은 영상입니다.

사업 후원 : 돌코리아

글 : 이선영 사회복지사 / 진행 : 반미소 (지역포괄촉진부 지역생활지원팀) / 인터뷰 : 서연정 지역포괄촉진부서장, 권정옥 지역생활지원팀장

영상 : 박재훈, 양철원 (미래혁신부 디지털융합팀)

촬영 장소 : 강동마을미디어지원센터  

 

 

반미소 : 안녕하세요. 저는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반미소 사회복지사입니다. 오늘은 우리 복지관에서 진행하는 사업 중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고자, 사업을 담당하고 두 분을 모셨습니다. 안녕하세요?

 

반미소(이하 반) : 안녕하세요. 두 분 자기 소개 부탁합니다.

서연정(이하 서) : 지역포괄촉진부 서연정 사회복지사입니다.

권정옥(이하 권) : 지역포괄촉진부 지역생활지원팀 권정옥 사회복지사입니다.

 

반 : 두 분이 담당하는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이 올해로 4년째에 접어들었는데요. 올해 초 장애인 건강권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장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었어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까지 받은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 어떤 사업인지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권 : 네,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은 돌코리아에서 사회공헌기금으로, 강동구에 거주하시는 장애 당사자 분들 중 다양한 이유로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셨던 분들이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종합검진을 받으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검진 이후에는 검진결과를 바탕으로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CBR) 협의체, 복지관 내 ‘올라! 서울!’ 소위원회를 통해 일상 안에서 건강관리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반 : 그러고 보니 장애가 있는 당사자 분들은 건강검진 수검률이 낮다고 들었는데 어떤가요?

 

서 : 맞습니다. 20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비장애인의 일반 건강검진 수검률은 74.1%인 데 반해 장애인 당사자의 일반 건강검진 수검률은 63.3%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정부에서는 장애인 당사자 분들이 조금더 편안한 환경에서 건강검진 받도록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을 지정하고 있는데요. 전국에 총 19개소뿐이고, 서울에서 이용 가능한 검진기관은 서울의료원 1개소인 상황입니다.

 

반 : 장애 당사자 분들의 수검률이 예상보다 낮네요. 또 편안하게 검진받으려면 중랑구까지 가셔야 한다니, 건강검진 한 번 받는 데에도 부담 느낄 거 같아요.

 

서 : 그렇죠. 혹시 ‘건강권’ 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셨나요? 건강권은 말 그대로 ‘건강할 권리’를 뜻하는데요. 검진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면 내가 사는 지역에 있는 병원에서 검진을 받는 것이 자연스럽듯이, 우리 동네에 있는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을 관리해 나가는 것이 건강권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통계를 보았을 때, 지속해서 장애 당사자의 건강권을 확립해 나가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반 : 두 분이 말씀해주신 내용을 보았을 때,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은 내가 사는 동네에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서 당사자 분들의 건강권을 지키고자 하는 노력으로 볼 수 있겠네요.

이렇게 귀한 의미가 있는 건강검진 지원사업, 함께하고 있는 곳이 있죠? 간단히 소개바랍니다.

 

권 : 우선 앞서 말씀드린대로 돌코리아에서는 복지관의 든든한 이웃으로서 검진 비용을 지원해주시고 있고요.

강동구 보건소에서는 지역에 계신 장애 당사자분들 중 건강검진이 필요하신 분들을 함께 살피고, 주선해주시고 있습니다. 강동경희대학교병원에서는 당사자 분들이 편안하게 검진받으실 수 있도록 검진 예약부터 진행까지의 과정을 함께해주시고 있죠.

 

서 : 이에 더해, 강동구보건소,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서울남부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해뜨는양지장애인자립생활센터 등 보건·의료·복지기관이 함께하는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CBR) 협의체에서는 사업에 신청하신 당사자 분들의 건강상태를 살펴 선정하는 과정을 함께해주시고 있습니다.

 

반 : 이렇게 많은 곳에서 당사자 분들의 건강권 보장을 위해 함께하고 있다니, 마음이 굉장히 든든해지는 것 같네요. 무엇이든 혼자 하는 일보다는 여럿이 함께하는 일이 더욱 어려운 일이기에, 뜻을 맞추어 함께한다는 점이 더욱 의미 있는 것 같아요.

여기에서 이 사업을 어떤 계기로 시작했는지, 사업 진행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께하는 기관의 목소리가 궁금해지는데요. 건강검진 지원사업 첫 시작부터 함께해주신 강동경희대학교병원 사회사업팀 김린아 팀장님께 여쭤봤습니다. 인터뷰 영상, 함께 보시죠.

 

반 : 네, 잘 봤습니다. 영상을 보고 나니 건강검진 지원사업이 어떤 의미가 있고 진행하고 있는 사업인지 더욱 이해가 잘 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건강검진 지원사업이 왜 필요한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작년 한 해 동안 건강검진 지원사업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간단히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권 : 네, 우선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협의체와 장애인지원주택, 장애인자립생활센터와 같은 지역 내. 장애인복지 기관에서 관계하고 있는 당사자 분들 중 건강검진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살펴 사업에 주선해주실 것을 부탁했습니다. 각 기관, 특히 강동구 보건소를 통해 각 동에서 방문건강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방문간호사 선생님들을 통해 활발하게 사업 안내가 이루어졌습니다. 총 53명의 당사자 분들이 신청해 주셨습니다.

 

서 : 이후에는 강동구 지역사회중심재활협의체를 통해 선정회의를 진행했습니다. 신청서 내용을 바탕으로 보건·의료·복지 영역의 전문가가 함께 당사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신청한 53명 중 검진이 더욱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당사자 30명을 선정하였습니다.

이후에는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건강증진센터에 일정을 예약하는 과정과 더욱 편안하게 검진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당사자 가정에 직접 여쭤보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발달장애 당사자 분들은 당사자 분에 대한 정보와 검진받으실 때 더욱 잘 지원할 방안에 대해 여쭈어 건강증진센터에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반 : 혹시 어떤 정보들을 공유했었는지, 예시를 들어 주실 수 있을까요?

 

서 : 예를 들면, 평소 당사자께서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셨더라도 알았다고 하시거나 긍정적으로 답변하시는 경향이 있고, 아픈 것이 있어도 표현을 하기 보다는 "괜찮다" 표현하기도 해서 더욱 세심하게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는 것이 있죠. 평소 당사자 분의 곁에서 함께 하는 분이 아니라면 이런 것은 세세하게 알기 어렵고 놓치기 쉬운 것이니까요.

 

반 : 당사자 분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공유하면, 건강증진센터에서도 당사자 분들을 더욱 잘 이해하고, 검진을 더 잘 받으실 수 있도록 거드시는 데 도움이 되었을 것 같아요. 이후에는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었나요?

 

권 : 이후에는 예약된 날짜에 따라 건강검진을 진행했고요. 검진 당일 곁에서 지원해주실 가족이나 활동지원사 분이 안 계시면 우리 복지관에서 사회복지사들이 동행하여 거들기도 했습니다.

또, 검진 이후에는 검진 결과를 확인하여 세부검사나 수술 같은 후속 조치가 필요하면 이를 지원하고, 복지관 내에서 운동, 재활, 보조기기, 사회복지 영역의 전문가들이 함께 당사자의 건강증진 방안을 의논하는 ‘올라! 서울!’ 소위원회를 통해 일상 안에서 건강관리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반 : ‘건강검진’ 지원사업인데, 검진 이후에도 당사자 분들 개개인의 건강상태를 함께 살핀 것이 특별하다고 생각되는데요. 혹시 그렇게 진행한 이유가 있을까요?

 

서 : 내가 사는 마을에서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고 의미 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더 큰 질환을 예방하고, 건강을 관리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당사자께서 더욱 건강하게 일상 누리실 수 있도록 일상에서 해보실만한 운동, 건강관리 정보를 안내해 드리고, 이용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지역에 있는 의원들을 주선해 드리는 것이 저희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반 : 말씀 잘 들었습니다. 당사자 분들의 건강한 보통의 삶을 위해 많은 과정이 이루어졌다는 생각이 드네요. 오늘 두 분 말씀을 통해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에 대해 더욱 잘 알게 되어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으신 말씀이 있으신가요?

 

권 : 보통의 삶은 내가 사는 지역 안에서 장애 때문에 배제되지 않고 다른 사람들과 동등하게 일상을 누리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통해 장애 당사자 분들이 건강한 보통의 삶 누리실 수 있도록 거들어 나가고자 합니다. 영상을 시청해주시는 분들께서도 ‘누구도 배제되지 않는, 건강한 보통의 삶’을 향한 걸음걸이에 많은 관심과 함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반 : 올해 장애인 종합건강검진 지원사업도 잘 이루어지길 소망하며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이야기 나누어 주어서 고맙습니다. 함께한 여러분에게도 고맙습니다. 

 

 

 


목록 답변

Fixed headers - fullPage.js

검색어 찾기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클릭시 검색창이 열립니다)
x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용안내 02-440-5700 수중재활센터 02-440-5800
주소 0523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FAX 02-6919-2427
Copyright©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