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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자 중심’의 직업평가에 한 발짝 더!
22-02-21 15:49 178회 0건

당사자 중심’의 직업평가에 한 발짝 더!_자발적 학습조직


구성 편집자

글 직업지원부 이은정 부서장

사진 자기주도지원부 김진래 팀장


직원들의 자유로운 학습과 연구 활동을 지원하면서 개인의 역량 향상은 물론 조직의 성장도 함께 꾀하는 ‘자발적 학습조직’은 복지관의 대표적인 직원개발사업이다. 올해 초 전체 직원을 대상으로 공모하여 현재 5개의 자발적 학습조직 팀이 운영 중인 가운데, 이번 호에서는 ‘당사자 중심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미국과 일본의 직업평가 동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보통의 삶을 디자인하는 사람들을 만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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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자발적 학습조직인지 소개해주세요.

우리 복지관에 직업평가실이 처음 개설된 때가 1988년이에요. 당시 미국의 직업평가도구 MDS((Mccarron-Dial System)를 도입하면서 번역서와 교재를 발간하고, 전문가를 양성하며 우리나라에 직업평가를 알렸죠.

현재까지도 많은 직업재활 현장에서 MDS 평가도구가 의미 있는 역할을 하고 있지만, 미국은 이제 MDS를 거의 사용하지 않아요. 다양한 영역의 상황평가가 이를 대신하고 있죠. 우리에게도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직업을 갖는 주체가 장애인 당사자여야 하고, 직업을 갖는 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들을 잘 알고 함께 찾아가기 위해 평가도구에도 변화가 필요하죠. 그래서 ‘당사자 중심 지원체계 구축을 위한 미국과 일본의 직업평가 모색’을 주제로 이 학습모임을 구성했어요.

학습모임의 내용이 궁금해요.

미국의 경우 어떤 계기로 직업평가 방식이 변화했는지, 그리고 지금의 상황은 어떤지 궁금했어요. 일본의 장애인 정책에서도 중요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았죠.

그래서 두 나라의 직업재활 서비스 전반을 살피며 의미 있는 정보수집 과정, 그리고 직업평가도구 가운데 우리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찾아가는 게 바로 이 학습모임의 내용이에요.

‘당사자 중심’의 직업평가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한 고민이자, 당사자 중심의 지원체계 속에서 직업평가가 제대로 역할 하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예요.

학습모임을 잘 운영하기 위한 팁이 있다면?

바쁜 업무 가운데 학습모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자발적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주제를 정할 때도 우리가 이만한 노력을 기울일만한 가치가 있는지 함께 고민했고, 자기가 맡은 업무와 현실적인 접목을 이루어갈 수 있는 구성원들이 참여하도록 했어요.

개인의 성취와 조직의 성장은 함께 나아가야 하니까요. 무엇보다 복지관에서 자발적 학습조직 구성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업무의 과정이자 더 발전적인 일로 평가해주는 시스템도 동기부여의 큰 부분이에요.

현재 우리 모임은 구성원들이 똑같이 역할 분담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한 달에 한 번 모여서 발표하거나 생각을 나누고 있어요. 하반기에는 전문가 자문을 통해 시너지를 높일 예정이에요.

직업평가에서 나아가 장애인을 위한 더 큰 그림을 그려본다면?

이 학습모임 주제가 갖는 중요한 개념인 ‘당사자 중심’, ‘사람 중심’은 현재 직업지원부 사업 전반에 걸쳐있어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장애인 당사자의 생각이나 강점과 같은 중요한 요소들을 잘 살피는 것, 그것을 토대로 장애인 당사자가 직업을 찾는 일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 자체가 바로 그것을 의미하죠.

그래서 직업지원부는 무엇보다 장애인이 자신의 흥미와 적성, 욕구를 더욱 잘 표현할 수 있게 하는 도구와 방식, 그리고 기회와 환경을 마련하는 게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해요

이 학습모임에서의 우리 노력이 헛되지 않게, 그리고 직업지원부 직원 모두가 하는 일을 통해 더 많은 장애인이 직업을 기반으로 보통의 삶을 누리길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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