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스토리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목록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입니다.

스토리

목록
한 사람의 '보통의 삶'을 만들어가는 일
22-08-01 10:34 55회 0건

한 사람의 '보통의 삶'을 만들어가는 일 _ 푸르메아카데미 '좋은 하루' 활동 이야기

 

성인 발달장애인 낮활동 프로그램푸르메아카데미의 자기주도향상 활동은 발달장애인을 지원하는 담당자에게는 당사자에 대한 더 많은 이해를

당사자들에게는자신의 의사가 더 많이 반영된 낮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그리고, 올해 시작한푸르메 좋은 하루활동은 

복지관이 아닌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장애인 당사자가 보내는하루 에 자기 주도성을 더욱 높였다.

 

PCP낮활동지원팀 전미나 사회복지사 사진 편집실, PCP낮활동지원팀 제공

 

da08647247a4d920571d058fb32a40e1_1659317650_6498.png
▲ 보통의 하루 여름호에 실린 푸르메아카데미 '좋은 하류' 활동 이야기

 

푸르메아카데미 참가자들의좋은 하루

 

푸르메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자기주도향상 활동은 자율토론, 지역사회 참여 활동, 나들이 등 성인 발달장애인의 자기 결정 능력을 높이는 내용이다. 지난해에는 PCP(Person-Centered Planning; 사람중심계획) 실천 과정에 따라 각 참가자와나를 알기’, ‘나의 계획에 관한 개별활동을 진행하며 자신을 탐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참가자 스스로나에게 중요한 것을 찾는 동시에, 그들을 지원하는 사람과 가족들을 통해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찾아가는 과정이었다. 그 내용을 토대로 참가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보내게 될좋은 하루를 직접 계획하고, 지원자(푸르메아카데미 담당자)와 함께 하루 동안 실천해보는 것이 바로 올해 시작한푸르메 좋은 하루의 내용이다.

개별활동인 만큼 한 참가자가 지원자와 함께 자신의좋은 하루를 보내는 동안, 나머지 참가자들은 가정과 연계하여 집에서 보낼 수 있는 좋은 하루를 실천해보기로 했.

 

 

좋은 하루를 보내는 방법

 

좋은 하루를 보내기 위한 첫 단계는 그 일을 위한 계획을 짜는 일이다. 여러 일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알기 쉽게 정리한 시각화 자료를 활용하여 가고 싶은 장소와 가는 방법을 확인하고, 어떤 이동수단을 이용할지 스스로 고민하여 결정한다. 동네에 새로 오픈한 대형서점 구경하기, 특정 브랜드의 흑당라떼 마시기, 미용실 가기 등 하루 동안 할 수 있고, 하고 싶었던 일로 자신의좋은 하루를 계획해보는 것이다. 이동시간과 비용, 준비물 등을 꼼꼼히 반영하여 계획서를 완성하고 나면 날짜를 정해좋은 하루활동을 시작한다.

참가자의 자기 주도성이 가장 중요하지만, 지원자가 동행하여 대중교통 이용이나 복잡한 길찾기 등 발달장애인이 혼자 하기 어려운 부분을 함께 해결해갔다. 꼭 계획서 내용이 아니더라도, 소소하게 군것질거리를 즐기거나 요즘 유행하는 즉석 사진을 찍기도 하면서 가장 좋은 하루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한 사람의보통의 삶을 만들어 가는 일

 

매일 보통의 날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하루를 보내고 난 후, ‘오늘 하루가 어땠지?’라고 되돌아보는 일이 특별하지 않다. 계획서 없이도 매일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한 일을 하며 보내는 날들이기 때문이다. 푸르메아카데미 참가자들에게는 매우 특별했을좋은 하루활동을 진행하며 푸르메아카데미실 바깥에서 펼쳐지는 그들의 진짜 삶의 모습이 그려졌다. 지원자로서 그동안 무의식적으로 복지관 풍경 속에만 그들을 담았던 건 아닌지 돌아보기도 했다.

복지관에서의 활동을 통해 장애인 당사자의 주도적인 삶을 지원하는 일에는 분명 한계가 있다. ‘푸르메 좋은 하루와 같은 일들을 조금씩 쌓아간다면 장애인 당사자들도 특별하지 않은 좋은 하루로 이어지는 보통의 삶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지 않을까.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

검색어 찾기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클릭시 검색창이 열립니다)
x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용안내 02-440-5700 수중재활센터 02-440-5800
주소 0523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FAX 02-6919-2427
Copyright©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