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xed headers - fullPage.js
본문 바로가기

뉴스룸

스토리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목록
사람과 사람, 사람과 마을이 만들어 가는 이야기입니다.

스토리

목록
당신의 '행복한 오늘'을 응원합니다
23-08-01 09:57작성일 406조회수 0댓글수
3667493629_o8MwgabEkWcJ0fy4DOPr.png


당신의 '행복한 오늘'을 응원합니다


함께 누리는 소모임 ‘행복한 오늘’의 매력 포인트 3가지


글 지역생활지원팀 이승희 사회복지사




1. 주인공은 바로 나! 복지관은 소소한 부분만 거듭니다.

소모임 ‘행복한 오늘’은 장애인 당사자의 힘으로 진행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활동에 대한 비용도 기꺼이 부담합니다. 복지관 담당자는 당사자가 기획한 내용의 부족한 부분만 거들고 지원합니다. 원하는 활동에 대한 정보 제공과 복잡한 예약 과정에 함께하기, 차량 지원으로 이동을 돕는 부분에 함께합니다. ‘행복한 오늘’은 나들이뿐만 아니라 책 모임, 공방 체험, 원데이 클래스 등 다양한 문화 여가 활동으로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활동을 찾는 것이 어렵다면, 당사자가 누리고 싶은 ‘행복한 오늘’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2. 정해진 내용에 참여하는 것이 아닌,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즐기고 누립니다.


예전의 나들이 모습은 복지관 주도의 단체 나들이였습니다. 장소부터 일시, 식사 메뉴, 활동 내용까지 사업 담당자가 계획한 ‘일정표’에 따라 당사자들이 참여하고 맞췄습니다. ‘행복한 오늘’의 매력 포인트는 무슨 활동이든 당사자가 주도하여, 당사자의 속도로, 원하는 활동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행복한 오늘’에서 진행한 나들이의 모습은 여느 사람들의 나들이와 다르지 않았습니다. 가고 싶은 사람과 함께 했고, 단체 나들이에서는 누리기 어려웠던 개인 활동을 자유롭게 정했고, ‘일정표’ 없이 여유롭고 느긋하게 다녀왔습니다.



3. 함께 고민하고 의논하는 과정 속에 관계도 더욱 풍성해집니다.


‘행복한 오늘’을 진행하기 위해 당사자들은 최대 8명까지 함께 활동하고 싶은 구성원을 모아 소모임을 꾸립니다. 함께 회의하며 하고 싶은 활동과 장소, 일정에 관해 의견 나누고, 각자 역할도 정합니다. 기획 회의부터 당일 활동까지 ‘행복한 오늘’로 보내게 될 하루를 고민하고 의논하는 과정에서부터 이루어지는 것! 서로를 연결해 주는 힘, 더욱 풍성하고 깊어지는 ‘관계’입니다.


"함께 갈 사람을 정하고 의견을 맞추는 일, 인터넷에서 정보 찾는 방법을 몰라 도움받아야 했던 일 등 내가 하고 싶은 대로 계획하는 게 어렵게 느껴졌는데, 그 과정을 다 지나고 보니 별것 아니었다는 자신감이 생기더라고요. 장애를 갖기 전엔 했지만 이후에는 하지 못했던 일, 하고 싶은 일이 생각나면 해보려고요. 그게 행복한 오늘이고, 행복한 인생이겠죠?" - 참가자 인터뷰


지역포괄촉진부에서 진행하는 ‘행복한 오늘’은 문화 여가 활동에 대한 바람과 욕구가 있지만, 여러 사정으로 장기적인 동아리 활동이나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당사자가 단 회기로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한 사업입니다. 느슨하고 편안한 단 회기 소모임 활동으로 가볍게 누군가와 함께하는 문화 여가의 행복을 느끼기를, 함께하면 좋은 사람들과 더 좋은 관계를 맺어가길 바랍니다.


목록

Fixed headers - fullPage.js
검색어 찾기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클릭시 검색창이 열립니다)
x

통합검색

원하시는 정보를 빠르게 찾으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이용안내 02-440-5700 수중재활센터 02-440-5800
주소 05235 서울시 강동구 고덕로 201
FAX 02-6919-2427
Copyright©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ll right reserved.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